* 이 강의는 전공 학부생의 입장에서 배우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어떻게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고심하며 작성한 강의 입니다. 인터넷이나 다른 서적에도 훌륭한 강의는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 선생님이 강의를 해주셨는데 이해가 안될 때, 공부 잘하는 친구에게 물어봐 간단하게 해법을 찾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같이 배우는 입장으로써, 친구가 어려워하는 부분에 처음 부딪혔을 때 '공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부족한 강의지만 친구가 알려주듯이, 공감하면서 쉽게, 풀어서 알려주려고 노력한 강의입니다. 먼저 다른 좋은 강의를 보시고 찾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피드백과 질문 환영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콘솔창에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간단한 내용입니다."Hello World!"는 프로그래밍의 출력 코드를 공부할 때 쓰이는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프로그래머들 대부분이 처음 코딩을 배울때 아마 제일 처음 출력해보는 문구가 아닐까 싶네요.
잠깐 유래를 살펴보자면 1978년에 브라이언 커니핸과 데니스 리치가 쓴 "The C Programming Language" 교재의 첫 번째 예제가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는 마치 암기과목 외우듯이 책이나 강의의 내용을 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직접 코딩을 수 없이 해보면서 오류를 고쳐나가고 응용하고 직접 설계하고 코드를 짜보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 설치한 이클립스(Eclipse)를 실행해주세요.
실행하면 아마 Welcome페이지가 나올텐데 닫으면 이클립스의 기본 화면이 나옵니다.
아무것도 뜨지 않죠? 가장 먼저해야할 것은 프로젝트(Project)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상단에 File > New > Java Project를 클릭해서 Project name에 Coding을 입력하고 Finish를 클릭하시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 Use default location에 체크하시면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직접 저장위치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Package Explorer창에 Coding이라는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가 어떤 파일로 구성되있는지 한 번 저장된 위치의 폴더를 찾아볼까요?
*위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창의 Location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의 창에도 workspace 위치가 나옵니다.)
저장 위치에 들어가시면,
프로젝트 하나를 생성했을 뿐인데 많은 파일들이 생겨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릴텐데,
위 밑의 내용은 꼭 이해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아직은 이해하기도 힘들 뿐더러, 실질적으로 와닿지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냥 "아 저런식으로 파일들이 구성되고 변환되어 실행되는구나" 정도만 이해하시고 저번에 말했듯이, 이해가 가지않는다고 멈추지 마시고 끝까지 가시기 바랍니다.
살펴보자면,
src = source의 약자이고, (.java)확장자 파일을 담고 있습니다.
bin = binary의 약자이고, (.class)확장자 파일을 담고 있습니다.
//위 두개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project = 이클립스에서의 해당 프로젝트 정보 파일입니다.
.classpath = 클래스를 찾기 위한 경로를 나타내는 파일입니다.
.settings = 여러가지 이클립스 설정들이 담겨있는 파일입니다.
이클립스를 통해 작성한 코드는 src폴더에 (.java) 형태로 저장되고,
이것을 자동으로 컴파일(Compile)해서 저장한 것이 bin폴더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lass)형태로 저장됩니다.
이 (.class)파일을 자바 가상 머신(JVM)이 읽어들여 실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 src는 내가 작성한 소스이고, bin은 내가 작성한 소스를 변환시켜 만든 실제 실행시킬 수 있는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자바는 다양한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구동이 가능한 것입니다.
다시 이클립스로 돌아가서,
위 이미지처럼 Coding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눌러 Class를 만들어 줍시다.
클래스명은 HelloWorld라고 합시다.
클래스명은 강제는 아니지만 대문자로 시작하는 관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식별자의 경우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Hellowolrd (X) HelloWorld (O)
식별자에 대한 규칙은 추후 강의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Package Explorer에 HelloWorld.java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코드 창에 기본 코드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일단, 코딩해봅시다!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
"Hello world!"
);
}
}
위에 써진대로 코딩을 해주시고 실행 단축키 Ctrl + F11을 눌러 출력해보겠습니다.
콘솔(Console)창에 "Hello world!"가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다른 문구를 넣었다면 다른 문구가 출력되었겠죠?)
처음에 Hello world!를 출력했을때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단, 결과가 출력은 되었지만 위에 쓰여진 코드를 아직 이해하지 못하실 겁니다.
아직 객체 지향 개념에 대한 이해가 안되었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저 아직은 JAVA의 규칙을 그냥 받아들으시면 됩니다. 강의를 점점 보다보면 설명하게 될 때가 옵니다.
지금은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미콜론)
▶문장이 종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컴퓨터가 아닌 일반적인 인간의 언어로 치면 마침표(.)에 해당됩니다.
println
▶print는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본 콘솔 출력 메소드입니다. 괄호()안의 내용을 출력합니다.
그렇다면, print와 println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ln은 line의 약자로서, 줄바꿈(enter)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즉, ln을 넣지않고 print만 입력하면 줄바꿈을 하지 않습니다.
class
▶class파일임을 선언합니다. 뒤에 클래스명이 붙습니다.
{}(중괄호)
▶한 단락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System.out/System.in
▶자바의 표준 입출력 코드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렇게 간단하지만 처음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 있다고 여기서 멈추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쭉 달리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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